시선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그가 '무엇을', '어떻게', '왜' 쓰고 있는가에 우리는 주목하고 재평가를 해야한다. 소재중심, 어휘중심의 음란성·상업성 논란에서 장정일을 자유롭게 하고 그의 작품 세계를 좀더 세밀히 이해하는 것은 편향성에서 벗어나 우리 시, 우리 문학을 보다 풍요롭게 만드는 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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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소재의 다양화와 더불어 많은 신세대 작가들이 등단함으로써 90년대의 우리 문학은 매우 풍성해진다. 그 가운데에는, 자신이 옳다고 믿는 진정한 정의를 부르짖으며, 사회속의 소외된 계층을 향한 동정과 연민의 시선으로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한 바른 말 잘하는 작가, 공지영이 있다.
도시적 서정과 유흥을 노래한 민가풍 작품과, 이백 특유의 선명한, 인상깊은 영상미와 화사한 색채 구사의 효과, 유창한 리듬감과 감각미와 관능미의 복합적 표현이 발휘되어 있다.
ㆍ천재성과 호방표일
- 이백의 시는 격정/기발한 착상/상상력/감각미/음악미로 유명하다. 따라서 그의 시에
도시적 감수성의 개인주의로 무장한 신세대 문학이 득세하던 90년대에 김소진의 작품은 희소성을 획득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도시 서민들의 곤궁한 삶과 거대조직에서 낙오한 존재들에 대한 연민 어린 묘사를 통해 공동체적 삶의 현장을 현실감있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특히 작가 특유의 질박하
서론
우리나라는 1971년 개발제한구역제도가 도입되면서 크고 작은 문제점을 내
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정부와 수많은 전
문가들은 개발제한구역의 다양한 정책과 이론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
히 문제점으로 남아있는 실정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Ⅰ. 서론
“골목길의 정서가 그 도시의 문화다”라는 주제로 그저 건축적으로 주택과 주택사이의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좁은 통로를 의미하고 무심코 지나가는 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골목은 자신이 다양한 사람들과 공유했던 자신의 정서가 배어있다. 어릴 때 뛰어놀고 마을 주민들과의 대
도시적 일상의 패러디와 해체의 시화이다. 사실 이 시작 태도는 50년대 전후 문학에서 잃어버린 실존을 찾으려는 단말마적인 구호가 지배적 심상인 '후반기 동인'과 60년대의 소시민적 일상을 극복하려는 김수영의 도시적 감수성의 연장선에 놓여 있다. 이러한 기본적 작법을 계승하고 있는 시집 햄버거
- 시의 계몽주의적 응전 -
1. 1970년대의 시대적 의미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은 크게 두 가지 시각에서 이해 될 수 있다. 정치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과 사회․ 경제적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이 그것이다. 1970년대 초는 4․ 19에 의해 점화되고 5․ 16에 의해 좌절되었던 민주화의 열망이, 유신
Ⅰ. 서 론
가정은 모든 일을 이루어 나가는 기본적인 것이다. 가정이 화목하면 다른 부수적인 일도 성취가능하며 만사형통의 지름길인 것이다. 옛말에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이란 말이 있듯이 가정이 화목해야 모든 일을 성취할 수 있는 바탕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정은 한 사회를 이루는 기
◎ 서정주 <전통, 자연, 인생>
서정주는 1915 전북 고창에서 태어났으며 중앙 불교 전문 강원에서 수학했다.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벽]이 당선된 후 동인지 『시인부락』을 주재하면서 본격적인 시작활동을 하게 되었다. 시집『화사집』,『귀촉도』,『신라초』,『동천』,『미당 서정주 신선